안녕하세요. 포토샵강좌를 진행하는 포디채널입니다. 오늘은 포토샵 눈금자를 표시하고, 포토샵 안내선과 격자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으로 눈금자를 표시하고 안내선과 격자를 설정한다면 자신의 작업에 글과 그림의 레이아웃을 잘 맞출 수 있습니다. 정렬기능도 있지만 안내선과 격자를 설정하여 작업하는것이 더욱 편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간단한것들은 정렬을 사용하지만 조금만 레이아웃이 복잡하게 들어가는 작업들은 눈금자를 만들고 안내선과 격자를 사용하여 작업을 합니다.

 

 

포토샵에서 눈금자를 만들고 안내선과 격자를 설정한다음, 단축키를 사용하면서 작업을 한다면, 레이아웃과 확인을 깔끔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한 방법이지만 활용도는 매우높은 포토샵눈금자와 안내선과 격자를 설정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토샵 눈금자 표시와 안내선부터 설정하는 방법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메뉴바에서 Edit - Preferences - Guides,Grid&Slices로 들어가줍니다.

Preferences대화상자가 나타나면 Guides목록에서 자신이 원하는 색상과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눈금자설정을 끝냈는데 자신의 포토샵화면에 눈금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단축키Ctrl+R(눈금자보기)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에 포토샵화면사진의 빨간테두리처럼 눈금자가 만들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금자만 보이게하면 끝이 아닙니다. 자신의 작업에따라서 길이표시를 인치와픽셀 그리고 센티미터등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포토샵은 픽셀을 많이 사용하기때문에 대부분도 픽셀로 맞추고 작업을 합니다, 저역시 마찬가지로 길이표시를 픽셀로 맞췄습니다.

 

눈금자가 활성화된 비어있는여백에 마우스커서를 대고, 마우스오른쪽을 클릭하여 줍니다. 자신이 인치로 길이를 표시할건지, 픽셀로 길이를 표시할건지, 센티미터로 길이를 표시할건지 정한 후에 클릭하여 선택을 마칩니다. 저는 픽셀로 설정하였습니다.

 

 

 

 

눈금자를 만들었으니 이제 포토샵 안내선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눈금자의 빈여백을 마우스왼쪽을 클릭한상태에서 아래방향으로 드래그해 줍니다. 드래그를하면 안내선이 마우스드래그하는 방향으로 따라오게됩니다. 원하는 위치에서 클릭했던 마우스왼쪽을 때면 포토샵 안내선이 만들어집니다. 만약에 안내선을 여러개 만들고 1개만 지우고싶다면, 지워야할 안내선을 마우스로 선택한뒤 눈금자로 다시 드래그하면 없어집니다. 같은 방법으로 세로의 눈금자에서도 안내선을 만들고 지울 수 있습니다.

단축키 정리를 하겠습니다. 눈금자 켜기/끄기(단축키Ctrl+R)안내선 전체켜기/끄기(단축키Ctrl+;), 안내선 모두지우기(Alt+V+D)입니다.

 

다음은 포토샵 격자 설정입니다.

안내선 설정을했던것과 똑같이 포토샵에서 Edit - Preference - Guides,Grid&Slices로 들어가줍니다.

 

Grid에서 Color에서는 자신의 원하는 격자의 색상과, 선의 종류를 설정하면되고, Gridline Every는 작업공간에 몇 픽셀로 구성된 격자를 만들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Subdivisions는 구성된 격자안에 세분화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글과 사진으로 보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기때문에 포토샵 격자설정을 예시로 만들어서 다시한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로,세로의 길이가 각각 500픽셀인 이미지에 격자를 만들었는데, Gridline Every를 100픽셀로 맞추었더니, 500픽셀의 이미지안에 가로와세로길이가 100픽셀인 정사각형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Subdivisions를 6으로 설정했더니, 만들어진 100픽셀 사각형안에 가로6개, 세로6개의 작은 사격형들이 세분화되어 만들어졌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글을 본다면 포토샵 격자 설정값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가 되실거라고 생각하겠습니다. 포토샵 격자 켜기/끄기의 단축키는Ctrl+' 입니다.

 

포토샵 눈금자를 보며, 격자와 안내선을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위치와 간격으로 글이나 이미지등을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토샵 강좌에서는 포토샵으로 눈금자를 표시하는방법과 포토샵 안내선, 격자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배운내용으로 포토샵을하면서 위치나 간격을 깔끔하고, 정확하게 조정해보기를 바랍니다. 포토샵으로 내가 하는일에 편하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툴과기능이 많으니 잘 배워서 즐거운 포토샵생활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저의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포토샵 눈금자, 안내선, 격자 설정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점이나 원하는 강좌, 이해가어려웠던 내용은 댓글로 말해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병합,잠금 풀기

[포토샵 선그리기]포토샵 선긋기 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자

[포토샵 배우기]채널과 알파채널을 알아보자

포토샵 강좌 - 입체 글씨와그림자 효과 만들기

포토샵 강좌 - 그림자효과 만들기 빠르고 쉽게 해보자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다리늘리기 하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