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포토샵 배우기에서는 채널과 알파채널에 대해서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채널은 꼭 숙지하고있어야할 개념이며, 합성이나 이미지 추출등과 같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포토샵 알파채널에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채널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색상이 들어간 이미지를 작업을 하거나, 이미지를 불러왔을때 그에 맞는 색상에 대한 정보가 있는 기본채널선택영역을 저장할 수있는 알파채널, 별색을 추가할 수 있는 스팟채널이 있습니다. 이번 포토샵 강좌에서는 별색에 대해서 간단히 개념으로만 정리하고, 기본채널과 알파채널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에 레이어패널옆에 Channels패널을 확인해보면 RGB, Red, Green, Blue로 색상의 정보가 있습니다. red에는 빨강색에대한 색상의 정보가 들어있고, green에는 초록색에대한 색상의 정보가있고, blue에는 파랑색에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채널에서는 red, green, blue의 색이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채널에서는 회색음영으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회색음영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RGB채널입니다. Red, green, blue의 색상이 전부 혼합되어 있기때문에 컬러로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Red채널입니다. 회색음영으로 나타나있기 때문에 채도를 보고 색상이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채도가 높을 수록 해당색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원본이미지를 보면 태양때문에 전체적인 이미지가 붉은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Red채널에서는 채도가 높게 표시됩니다. 자세히 보면 원본에서 붉은색이 강한 곳일수록 red채널에서도 채도가 높게 나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red채널에서 보았을때 채도가 높게 나온곳일수록 빨강색이 많이 들어가있다는 뜻입니다.

 

 

다음은 Green채널입니다. 마찬가지로 채도가 높을수록 녹색이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red채널과 비교해 봤을때 전체적으로 채도가 낮습니다. 원본이미지에서 녹색이 빨강색보다 많이 들어가있지 않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도가 낮아질수록 색이 안들어가 있는것입니다. 쉽게말해서 green채널에서 이미지를 보고있기 때문에 green채널에서 밝게 보이는 부분은 녹색이 많이 들어가 있는것이고, 어두워질수록 녹색이 적게들어가 있다는 뜻입니다.

 

 

 

 

마지막으로 Blue채널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blue채널에서 이미지를 보는것이기때문에 위의 이미지에서 채도가 높게나온곳은 파랑색이 많이 들어가있다는것을 뜻하고, 채도가 낮아질수록 파랑색이 적게 들어가있습니다. 검정색으로 나타나는것은 색이 들어가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전체적인 이미지의 색상이 각각 붉은색과 초록색, 파랑색으로 나와있는 이미지를 찾으신다음에 채널을 들어가서 어떻게 채도가 나와있는지 오늘배운내용과 비교해서 본다면 완전 이해 되실겁니다. 기본채널이 의미하는것을 이해했다면 알파채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널의 색상정보를 사용하여 깃털이나, 선택영역으로 만들기 어려운 이미지들도 손쉽게 선택영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알파채널을 이용하여 깃털을 분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빨강색의 깃털사진이 있습니다.(쉽게 이해를 돕기위해 빨강색의 깃털이미지를 구해서 사용했습니다.)

 

이미지를보면 깃털사진이 빨강색입니다. red와green 그리고blue채널중에서 깃털의 채도가 가장높은것이 red채널임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깃털사진이 빨강색이기때문에 red채널에서 채도가 높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드채널을 드랙그하여 복사해줍니다. (참고:오늘은 채널의 이해를 돕기위하여 색상대비가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강좌를했습니다.채널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따는것은 누끼따기강좌를 진행할때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레드채널을 복사한 후, Select - Color Range를 클릭해 줍니다.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Select를 Sampled Colors로 선택해주신 다음, 깃털을 클릭한 후에 Fuzziness값을 조절해줍니다.

(Fuzziness값을 좌우로 조절해보면 Select할 영역이 변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K를 눌러줍니다.

 

작업화면을 보면 깃털에 선택영역이 만들어졌습니다. 채널에서 레이어패널로 돌아온 후, 깃털이미지의레이어를 선택해주고, 아래의 레이어마스크를 클릭합니다.

 

마스크레이어 아래쪽에 새레이어를 만들어주고 배경색을 적용하여 깃털을 잘 분리했는지 확인해 줍니다.

 

깃털을 분리하였습니다.


 

오늘은 포토샵 채널과 알파채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채널을 처음접하게되면 많이 어려워하는데 이것역시 오늘 강좌처럼 따라해보고 이미지를 불러와서 채널을 살펴보는것이 각 채널을 이해하는데는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누끼따기 강좌를 진행할때 패스툴과함께 여러가지방법으로 누끼따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따기 강좌를 진행할때 채널을 이용한 따기강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포토샵 강좌를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포토샵 채널과 알파채널 배우기는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배우기 - 포토샵을 배워서 관련된 직업을 알아보자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병합,잠금 풀기

[포토샵 선그리기]포토샵 선긋기 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