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 선그리기를(선긋기) 배우도록하겠습니다. 포토샵 선그리기의 종류에는 점선그리기, 곡선그리기, 직선그리기가있고, 추가적으로 원그리기까지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토샵 선긋기를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선으로 걱정할 일은 없을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본격적으로 포토샵 선그리기, 선긋기(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선그리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고 쉽게 여러가지의 다양한 선그리기를 시도해보겠습니다.

툴박스에서 빨간박스의 도형툴을 1초정도 마우스로 클릭하고 있으면 여러가지의 도형툴들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Line tool로 선그리기를 해보겠습니다. 라인툴을 선택한뒤 클릭하여 드래그를하면 선그리기가 됩니다. 직선을 그리고싶다면 Shift를 누른상태에서 드래그를하면 직선이 그려집니다.

 

 

도형툴에 있는도형들은 모두 벡터방식으로 표현이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확대를해도 이미지가 깨지지않습니다. 라인툴을 선택했을때 포토샵 메뉴바아래를 보면 옵션바가 있습니다. 옵션바를보면 Fill은 면의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Stroke은 테두리선의 색상과크기, 선의종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Weight 선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Fill의 색상을 검정색으로 지정하고, Stroke을 사용안함으로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Weight값을 1부터40픽셀까지 각각 지정하여 선그리기를 해보았습니다. Weight값에따라 선의 굵기가 달라지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Fill의 색상을 사용안함으로 지정하고, Stroke의색을 검정으로 지정, 테두리선의크기는1부터5까지 각각지정하였고, 선종류는 일반선으로 지정한 후, Weight값을 1부터40픽셀까지 각각 지정하였습니다. stroke의 옵션을 지정하였기때문에 테두리가 그려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ight값을 조절하였더니 선의크기가 점점 커지고, stroke값을 조절하였더니 테두리선의 굵기가 달라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박스의 하위메뉴를 보면 점선이 나와있습니다. 점선을 선택하고 Stroke의 크기를 조절하면 테두리에 점선의 굵기가 달라지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방법으로 선종류와 Stroke값, Weight값을 조절하여 자신이 사용하고자하는 알맞은 종류의 선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사각형,원형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매우 간단한방법으로 직선,사각형,원그리기를 해보겠습니다.

포토샵 툴박스에서 선택툴을 길게클리하고 있으면 선택툴의 종류들이 나오게됩니다. 이중에서 Single Row Marquee Tool을 선택합니다.

 

화면을 클릭하게되면 선택영역이 생깁니다.(점선이아닙니다. 사진이라 선택영역표시가 뭠춰서 보이기때문에 점선으로 표시된것처럼 보이는 겁니다.) 선택영역이나오게되면 메뉴바에서 Edit - Stroke을 클릭합니다.

 

stroke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빨간박스에 원하는 픽셀크기를 입력하여 선의굵기 지정해줍니다. 그리고 원하는 색상을 파란박스의 Color에서 지정하여 줍니다.

 

자신이 지정한 픽셀의 크기로 선이 만들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ngle Row Marquee Tool자체가 가로로 1행을 선택하는 툴이기 때문에 화면전체에 선이만들어집니다.

 

위와 같은방법으로 선택툴을 사용하여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 타원도 색을지정하여 선그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선택툴을 선택하고 드래그하여 선택영역을 만든 후, 메뉴바 Edit - Stroke을통해 만들거나 선택영역을 마우스 오른쪽클릭하여 stroke으로 들어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이나 정원을 그리고 싶다면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드래그를 하면됩니다.)

이렇게 매우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직선그리기, 원그리기, 사각형 선긋기를 해보았습니다. 선뿐만아니라 Fill을 선택하여 면의 색상도 채울 수 있습니다.

 

 

 

포토샵 선그리기중 점선, 직선, 원그리기를 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곡선그리기를 해보겠습니다. 포토샵 선긋기는 알고있으면 언젠가는 무조건쓰는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펜툴을 사용하여 선그리기를 하는방법으로 곡선그리기를 해보겠습니다. (펜툴은 연습을 많이 하셔야 익숙하게 다루게 됩니다. 많이 해보는것이 정답입니다.)

툴박스에서 빨간박스의 펜툴을 선택한다음, 클릭을 한번만 해줍니다. 파랑색으로 패스점이 하나 생기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방향 적절한곳에 클릭을 해주는데, 이때는 마우스를 클릭한다음 손을때면 안됩니다. 클릭한상태에서 마우스에서 손을때지않고 쭉 대각선 아래로 드래그를 해줍니다. 그러면 초록색박스의 조절점과 방향점이 나오게되는데 Alt를 클릭한상태에서 위의 조절점을 조절하여 만들어진 곡선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이미지와 글로 10번 설명하는것보다 2,3번 해보는것이 더욱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전경색을 자신이 원하는 색상으로 지정해준다음에, 곡선그리기된 패스의곡선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Stroke Paths를 클릭해 줍니다.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브러쉬를 선택한다음 ok를 눌러줍니다.

 

화면에 펜툴로 곡선그리기를했던 패스위에, 패스의 모양에따라 브러쉬로 칠해진 곡선이 나타났습니다. 레이어패널옆의 패스패널로 들어가서 패스를 삭제해 줍니다. 그러면 패스는 삭제되고 패스모양에따라 그려진 곡선만 남게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곡선그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전경색을 확인하여 곡선의색을 어떤것으로 정할지를 확인하고, 브러쉬툴에 들어가서 브러쉬 옵션을 확인한 후 시작합시다.)

 


오늘 포토샵 배우기에서는 포토샵 선그리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직선그리기, 점선그리기, 곡선그리기, 원그리기, 사각형그리기정도는 가뿐하게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펜툴은 정말 많이 해보아야 손에 익숙해지고 자유롭게 다룰 수 있습니다. 금방 적응되기 때문에 꼭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펜툴로 패스를 그리는것은 강좌를 따로만들어 자세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곡선그리기 이외에도 펜툴은 많은곳에 응용됩니다. 그러니 꼭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포토샵 선그리기에서 포토샵 직선그리기, 점선그리기, 곡선그리기, 원그리기, 사각형그리기를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배우기 - 포토샵을 배워서 관련된 직업을 알아보자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병합,잠금 풀기

포토샵 눈금자 그리고 안내선,격자 설정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다리늘리기 하는 방법

포토샵 강좌 - 그림자효과 만들기 빠르고 쉽게 해보자

포토샵 강좌 - 입체 글씨와그림자 효과 만들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