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의 기능중 하나인 클리핑마스크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클리핑마스크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클리핑마스크기능을 잘 응용하면 여러가지의 포토샵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클리핑마스크의 기능부터 우선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리핑마스크 준비

먼저 레이어패널에서 빨간직사각형과 사진의 위치를 확인을 해줍니다. 레이어패널을 보면 직사각형이 있는 레이어 위에 이미지가 위치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크기를 빨간직사각형의 비례에 맞게 어느정도 조절해줍니다.

레이어패널에서 이미지가 담겨있는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Create clipping mask를 클릭해 줍니다.

클리핑 마스크가된모습 

얼핏보면 직사각의 이미지인것 같지만 레이어패널에서 확인을 해보면 빨간직사각형안에 이미지가 들어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리핑 마스크의 기능은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몇가지 예시를 보겠습니다.

레이어패널을 확인해보면 검정색 바탕위에 글자 그다음에 배경사진이 있습니다. 배경사진을 글씨위에 배치한다음에 위에서 배운 방법대로 클리핑마스크를 적용하였습니다. 글씨안에 이미지가 담기게 되며 이미지를 이동하여 글씨안에 보이는 이미지화면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펜툴을 사용하여 클리핑마스크를 적용할 면을 만들고난 다음에, 클리핑마스크를 적용했습니다.

선글라스 알맹이 부위에 클리핑마스크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펜툴을 사용하여 선글라스 알맹이 부분을 선택영역으로 만들고 색을 입힌뒤, 원하는 색상으로 그라데이션을 만들어서 클리핑마스크를 적용하여 선글라스 부분에 효과를 주었습니다.


클리핑마스크기능을 이용하면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그안에 이미지를 이동하여 사용목적에 맞는 작업물을 완성시킬 수 있고, 펜툴을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선택영역을 만들어 클리핑마스크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디자인 작업에서 사용할 일이 있으니 알아둔다면 좋은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참고할 사항은 포토샵 강좌가 영상이 아닌 글과 사진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설명아닌 설명을 하자면, 지정한 도형이나 어떠한 인위적인 형태에 클리핑마스크를 적용하여 이미지가 그안에 들어가게 되면 이미지를 마우스로 이동해보길 바랍니다. 형태안에서 이미지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니 꼭 직접해보고 이해하길 바랍니다. 사실 적용해 본다면 바로 알 수 있는 부분이지만 혹시나 하여 추가적으로 설명합니다.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포토샵에 궁금한 사항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병합,잠금 풀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자

포토샵 강좌 - 입체 글씨와그림자 효과 만들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다리늘리기 하는 방법

포토샵 강좌 - 그림자효과 만들기 빠르고 쉽게 해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