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의 포토샵 강좌내용은 입체 글씨와 그림자 효과 만들기 입니다. 레이어스타일을 사용하여 원하는 입체글씨와 글씨 그림자효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포토샵을 사용한 기간이 짧은 초보분들은 레이어스타일을 사용하면 자연스러움보단 너무 과한 효과를 주게됩니다. 자연스럽게 만드는것을 생각하며 입체 글씨와 그림자효과를 만들어 봅시다.

 

레이어스타일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입체글씨와 그림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블로그나 인스타에 임팩트있는 이미지를 만들고 싶다면 이번 포스팅을 보고, 배운뒤에 사용해 보면 좋을듯합니다.

 

우선 포토샵을키고, 전경색을 원하는색상으로 선택하신다음에 백그라운드레이어에 채워줍니다. 전경색을 채웠다면 원하시는 글씨를 쓴다음 마찬가지로 글씨에 색을 채워줍니다.

 

이번에는 레이어패널이 깔끔하도록 그룹을 사용하여 작업을 진행 하겠습니다. 글씨를 적었다면 폰트레이어를 선택하고 단축키Ctrl+J를 눌러서 폰트를 복사해줍니다. 다음순서로는 그룹을 만들어 폰트원본레이어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그룹1에 넣어줍니다. 그룹의 v표시를 눌러 잘되었는지 확인합시다.(그룹을 어떻게 만드는지 모르신다면 제 블로그의 기초 배우기에서 레이어의 이해라는 글을 보고오시기 바랍니다.)

 

우선 복사된 폰트레이어를 위의 빨간박스의 글씨처럼 다른곳으로 옮겨주세요. 그런다음에 파랑박스의 원본폰트레이어를 마우스로 클릭 후, Ctrl+Alt+↓(방향키)를 한번 입력해 주고, Ctrl+Alt+→(방향키)를 한번 입력한다음 이것을 번갈아가면서 반복적으로 적당히 눌러주세요. 그러면 검정색박스처럼 입체글씨가 표현됩니다.

 

 

이동 툴을 선택하여 빨간박스의 입체글씨를 드래그한 다음, 단축키Ctrl+E를 눌러 레이어를 합쳐줍니다.

 

오른쪽 빨간박스의 레이어패널을 확인해보면 Ctrl+Alt+방향키로 복사되었던 입체글씨가 전부 하나로 합쳐진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를 합쳤기때문에 위의 작업화면 이미지에서 보이는 빨간박스안의 폰트들이 하나로 합쳐져서 이동도 한꺼번에 할 수 있습니다.

 

툴박스에서 페인트 툴을 선택한다음에 전경색을 클릭하여 폰트와 같은색상안에서 원래의 색상보다 채도가 낮은색 골라 작업화면의 빨간박스안의 폰트를 클릭하여 색을 채워줍니다. 

   

한쪽에 이동시켜놨던 폰트를 작업화면 빨간박스안에 이미지처럼 옮깁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했다면 레이어패널에 폰트카피레이어가 있을건데, 폰트카피레이어를 클릭한 후 메뉴바에서 Layer - Layer Style - Blending Options으로 들어가줍니다.

 

레이어스타일 대화상자가 나오면 Bevel&Emboss을 클릭한후 빨간박스와같이 값을 조절해가며 맞춥니다. 그룹에있는 레이어도 이와같은 방식으로 조절하여 만들어줍니다.

 

 

 

입체글씨가 완성되었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3D입체글씨를 만들고 싶다면 글씨를 작성한 다음, 레이어를 복사하지 않고, 바로 레이어스타일로 엠보싱 작업을 하고난 후, 만들어진 폰트로 Ctrl+Alt+방향키를 반복사용하여 만들고 레이어를 합치면 쉽게 입체글씨가 됩니다.

 

 

다음은 포토샵으로 글씨에 그림자 만들기를 소개하겠습니다. 글씨를 써서 폰트레이어를 만들어준 후, 폰트레이어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Blending Options을 클릭해줍니다.

 

레이어스타일 대화상자가 나오면 Drop Shadow를 클릭해줍니다. 빨간박스의 값을 조절해주면 정말 간단하게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포토샵 강좌가 진행할수록 패널의 이해나 툴박스의 사용이 많아집니다. 당연히 초보자가 모든것을 한번에 숙지 할 수 없다고 생각이듭니다, 하지만 천천히 따라하고 기초 배우기를 숙지하고 오신다면, 포토샵에대해서 알아가는 재미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번 포토샵 강좌에서는 입체글씨와 그림자효과 만들기를 배워보았는데요 정말 간단합니다. 항상 제가 포토샵 강좌를 할때마다 하는말이지만 직접 시도해봐야 하고, 연습빈도를 올려야 실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귀찮으시더라도 꼭 시도해 보길 바랍니다. 포토샵 강좌를 보면서 이해가 어렵거나 궁금하신점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여러분과 소통하며 지내고 싶습니다.

 

포토샵 강좌를 봐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십시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눈금자 그리고 안내선,격자 설정하기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병합,잠금 풀기

[포토샵 선그리기]포토샵 선긋기 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자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다리늘리기 하는 방법

포토샵 강좌 - 그림자효과 만들기 빠르고 쉽게 해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