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으로 그림자 없애기(지우기)를 배우겠습니다. 단순한 이미지는 포토샵으로 정말 간단하게, 그림자 없애기를 할 수 있습니다. 여권사진, 증명사진의 그림자때문에 고생이시라면 오늘 배우는 그림자 없애기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초급 강좌이기때문에 사용할 툴은 딱 한가지 도장복제 툴입니다. 포토샵 강좌를 시작하기앞서 기초배우기의 툴박스 설명에서 도장복제 툴의 설명을 보는것을 권합니다. 먼저 그림자 없애기를 할 사진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처음 이미지는 마라톤을 하고 있는 여성분의 사진입니다. 핵심은 도로의 금이 가있는 부분과 그림자와 겹쳐있는 차선입니다. 하지만 어렵지 않게 그림자를 없애보겠습니다.

 

제가 자주하는 말이지만, 백그라운드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단축키Ctrl+J를 누르고 레이어를 복사한다음에 작업을 시작하는 것을 습관화 하시길 바랍니다. 레이어를 복사해 주신다음에 툴박스에서 빨간박스의 도장복제 툴을 클릭합니다.

도장복제 툴을 사용하는 이미지 없애기는 여러가지의 툴을 많이 손대기 보다는, 사진의 자연스러움을 유지하면서 복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도장복제 툴이 어떤식으로 표현이 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설명 입니다. 도장복제 툴을 선택한다음에 키보드 P옆에있는 대괄호[ , ]를 눌러 확대 축소를 해보신다음, 원하는 크기를 맞춥니다. 크기를 맞춘다음에는 Alt를 누르면 작은 원이 하나 생기는데 복제할 지점을 클릭합니다. 클릭 후 마우스포인터를 이동해보면 원안에 클릭했던 부분이 옮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곳에 클릭하면 복제가 됩니다. (설명이 글과 사진으로 진행하니, 꼭 포토샵을 키고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복제도장 툴의 크기를 여성분의 크기에 맞췄습니다. 맞춘다음 Alt를 누르고 여성분의 팔꿈치 쪽에 복제지점을 선택하고,

왼쪽으로 마우스를 이동한뒤 클릭하였습니다. 결과는 왼쪽에 보이는 것처럼 원안에있던 도로와그림자 그리고 여성분이 함께 복제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도장복제 툴을 사용해 보셨다면 워밍업은 끝났습니다. 

 

본격적으로 포토샵 그림자 없애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첫번째는 대괄호[ , ]를 통하여 적당한 원의 크기를 조절 합니다. 두번째로 Alt를 누른상태에서 복제할 지점을 선택 합니다. 

세번째로 복제할 장소를 클릭하면 복제가 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그림자위에 도로가 생겼습니다. 이런식으로 복제지점을 선택한뒤, 계속해서 복제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아주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첫 부분쯤에 핵심은 사진의 자연스러움 유지라고 했습니다. 파랑색의 원을 보면 색과 질감, 균열이있는곳등이 모두 다릅니다. 이런것들을 고려하지 않고 복제를 한다면 부자연스러운 사진이 됩니다.

 

 

사진을 보면 파랑색원1번의 그림자를 없애고 싶다면 복제지점을 빨강색1번 지점에서 찾아보는것이 자연스러울 것이고, 파랑색원2번의 그림자를 없애고 싶다면 빨강색2번 지점쯤에서 복제할 곳을 찾아보고, 파랑색원3번의 금이가있는 부분의 그림자를 없애고 싶으면 빨강색3번원 지점이나 다른 금이간곳중에 도로의 색상이 비슷한곳에서 찾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런식으로 고려할 부분들을 고려해서 자연스럽게 복제하여 그림자 없애기가 가능합니다. 막상 포토샵을 사용해 그림자 없애기를 해보면 단순한 이미지는 어렵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장복제 툴을 사용해서 포토샵 그림자 없애기를 해보았습니다. 최대한 자연스러움을 고려하면서 도장복제 툴을 사용하신다면 제가 작업한 사진보다 훨씬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실 겁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작업한 이미지 2장을 올리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장복제 툴을 사용해 포토샵 그림자 없애기를 해보았는데,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보여드리기 위해서 이미지를 올렸습니다. 글과 사진으로만 설명하는거라서 여러분이 보기에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직접 해본다면 정말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그림자를 없앨 수 있습니다.

 

혹시나 알고싶은 포토샵 기능이나 강좌가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한점도 같이 남겨주세요.

 저의 포토샵 강좌를 읽어주셔서 대한히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고 포토샵 그림자 없애기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눈금자 그리고 안내선,격자 설정하기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병합,잠금 풀기

[포토샵 선그리기]포토샵 선긋기 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다리늘리기 하는 방법

포토샵 강좌 - 입체 글씨와그림자 효과 만들기

포토샵 강좌 - 그림자효과 만들기 빠르고 쉽게 해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