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포토샵 강좌 오늘의 내용은 포토샵 그림자 효과 만들기 입니다. 지난 글에서 포토샵을 통하여 그림자 없애는 방법을 배워보았으니, 이번시간에는 반대로 그림자효과를 만드는 방법을 해볼건데, 너무나 쉬운 방법이지만 많이 쓰이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초보분들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으니 즐겁게 시도해 봅시다. 이방법을 배운다면 글씨, 인물등 거의 대부분의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도로를 걷고있는 남성분의 사진입니다. 아주 쉬운 방법으로 포토샵으로 그림자효과 만들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포토샵을 켜고 그림자 만들기를 준비하겠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레이어패널에서 백그라운드레이어를 클릭한다음 단축키Ctrl+J를 누릅니다. 레이어가 복사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순서로 이동툴이 선택된 상태에서 Alt키를 누른상태로 마우스 휠을 사용해 이미지를 확대해 준다음, 툴박스에서 빠른선택 툴을 선택해줍니다. 빠른선택 툴을 사용하여 그림자 만들기를 하겠습니다.

 

작업화면에서 도로에 수트를 입은 남성의사진을 확대해준다음, 빠른선택 툴로 정장입은 남성의사진을 머리부터 신발까지 드래그해 줍니다. 빨간박스를 자세히 보면 선택영역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를 만들기위한 것이니, 완벽할정도로 정확하게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빠른선택 툴을 선택하면 마우스커서모양이 동그란원안에 +모양으로 커서가 생기는데 Alt를 누르면 동그란원안에 -로 표시가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신발사이의 여백을 Alt를 누른상태에서 드래그하면 선택영역이 알맞게 만들어집니다.(빠른선택 툴을 클릭해서 커서를 보면 +상태일때는 선택영역을 추가하게되고, Alt를 누른상태에서 생기는 -표시는 선택영역을 빼주는 기능입니다.)

 

빠른선택 툴을 사용하여 수트입은 남성의 사진에 선택영역이 생겼다면, 선택영역이 만들어진 상태에서 단축키Ctrl+J를 눌러줍니다. 레이어패널을 보면 선택영역만 복사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빠른선택 툴뿐만 아니라 다른툴을 사용하더라도 선택영역이 만들어진 다음에 레이어를 복사하면 선택영역으로 지정된 부위가 이미지에 복사됩니다.) 이동 툴을 선택하고 복사한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옮겨 줍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포토샵 그림자 만들기가 진행됩니다.

 

복사한 이미지를 옮겼는데 선택영역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그림자를 만들기 위해 선택영역안을 검정색으로 채워야하는데 그렇게하려면 선택영역을 다시 표시해줘야 합니다. 레어어패널에서 복사된 레이어의 이미지가 표시되는 곳을 Ctrl을 누른상태에서 클릭합니다. 자세히보면 빠른선택 툴로 만들었던 선택영역이 다시 보이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레이어패널에서 레이어의 이미지부분에 Ctrl을 누른상태에서 클릭하면 해당레이어의 이미지가 선택영역으로 표시됩니다.)

선택영역이 생겼다면, 배경색이 검정색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단축키Ctrl+Del을 눌러 배경색으로 선택영역을 채워줍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저의 포토샵 작업화면의 이미지와 차이가 없을겁니다.

 

단축키Ctrl+D를 눌러 선택영역을 없애준다음, 단축키Ctrl+T를 눌러 자유변형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미지와 같이 포인트8곳이 생성되면 Ctrl을 누른상태에서 빨간박스의 포인트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내려줍니다.

 

이동툴을 선택하고 적절한 위치에 그림자를 이동시킨다음에 필요에따라 단축키Ctrl+T(자유변형)를 눌러 그림자가될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해 줍니다. 

 

 

 

 

레이어패널에서 그림자로 만들 이미지를 선택한 후, Filter - Blur - Gaussian Blur로 들어가 줍니다.

 

  

Gaussian Blur가 나오면 Radius값을 조절해 줍니다. 저는 4.0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레이어패널로가서 Opacity값을 조절하면 그림자 만들기가 완성됩니다.(제가 정한 값의 수치로 하시는것보단 1부터 입력을 해보면서 이미지변화를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레이어패널 투명도 설정도 마찬가지로 좌우로 이동해보면서 이미지를 확인해가며 정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완성된 이미지의 모습입니다. 오늘 포토샵 강좌로 그림자효과 만들기를 배웠는데,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그림자를 만들어 보시기바랍니다. 포토샵은 응용을 여러가지의 방법으로 할 줄 알아야합니다. 이방법을 여러가지의 방법으로 나누어서 적용해 보며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로 보는것보다 한번이라도 실천해 보는것이 포토샵을 잘 다루게되는데 많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포토샵 강좌동영상으로 함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여 포토샵 강좌를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는 포토샵의 도움을 받고싶으시다면 간단한 것들은 해드릴 수도 있습니다. 저의 포토샵 강좌를 봐주시는 분들과 소통하고 싶기때문에 많이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포토샵은 많이 해봐야합니다, 많은 시간동안 보거나 툴이나 패널을 한가지의 용도로만 사용해본다면 포토샵 실력을 많이 향상시키는데 속도가 느릴것입니다. 비록 포토샵 그림자효과 만들기가 주제였지만 오늘배운 내용들을 응용하여 어떻게 사용해볼까 연구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포토샵을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즐겁고 재밌게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저의 포토샵 강좌 그림자효과 만들기를 읽어주어 정말 감사합니다.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눈금자 그리고 안내선,격자 설정하기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병합,잠금 풀기

[포토샵 선그리기]포토샵 선긋기 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자

포토샵 강좌 - 입체 글씨와그림자 효과 만들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