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으로 배경을 투명하게(투명화)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토샵을 하다보면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 다른작업에 사용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여러가지의 방법으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유는 상황에 따라 배경을 빠르게 투명화 할 수 있는데 여러가지의 방법을 모른다면 매우 간단한 이미지도 힘든 방법으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어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는 지우개툴을 사용하여 배경을 투명하게(투명화)하는 방법입니다.

지우개툴을 2초에서 4초간 마우스로 길게 눌러 마술지우개툴(Magic Eraser Tool)을 클릭해 줍니다. 마술지우개툴은 비슷한 색상의 영역을 지우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배경의색과 사물의 색이 분명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술지우개툴로 하늘의 구름을 클릭해 보면 오른쪽의 사진처럼 비슷한 색상의 영역이 전부 지워집니다. 마찬가지로 남은 부분도 한번씩 클릭하여 모두 지워줍니다.

사물과 배경의 색상차이가 분명하다면 어렵게 배경을 지우는 방법보다는 마술지우개툴을 사용하여 몇번의 클릭으로 간단하게 배경을 지울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빠른선택툴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마술지우개툴이 비슷한 색의 영역을 지운다면, 빠른선택툴은 비슷한 색상을 빠르게 선택영역으로 지정할 수 있고, 어느정도 복잡해 보이는 이미지도 선택영역으로 빠르고 손쉽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빠른선택툴로 사자캐릭터를 클릭하여 드래그하면서 빠르게 선택영역을 지정해 줍니다. 그다음 사자를 지우는것이 아닌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야 하기때문에포토샵 단축키Ctrl+Shift+I(반전)를 눌러 선택영역을 반전시켜 줍니다.

자세히 보면 선택영역이 배경이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영역이 배경으로 지정된것을 확인한 후에 delete키를 눌러주면 배경이 지워지면서 투명하게(투명화)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빠른선택툴을 사용하여 반전한다음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방법또한 매우 간단하며 빠르게 배경을 지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세번째는 펜툴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펜툴을 사용해 인물의 테두리를 이어가며 클릭해서 선택영역을 만들어 주겠습니다. 빠른선택툴과 선택영역이 지정되고나서 배경을 지우는 방법은 같지만, 선택영역을 지정하기 복잡하거나, 디테일하게 이미지의 선택영역을 만들어야 할때 사용하면 쉽게 사물과 배경을 분리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펜툴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다면 처음에는 어렵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많이 사용하다보면 빠르고 어렵지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누끼딴다고 말하는 그작업을 펜툴로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테두리를 따라 클릭하다가 처음 클릭해서 생긴 포인트를 다시클릭하면,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Make Selection을 클릭하여 선택영역으로 만들어줍니다. 

선택영역으로 만들어진 모습입니다. 빠른선택툴에서 선택영역만든 후, 단축키Ctrl+Shift+I(반전)를 누른다음, 선택영역이 반전된 것을 확인하고, Delete를 눌러 배경을 투명하게만든 방법을 똑같이 적용해 줍니다.

펜툴을 사용하여 포토샵으로 배경을 투명하게(투명화) 만들어 보았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이미지를 저장할때 PNG파일로 저장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3가지 방법으로 배경 투명하게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색상차이가 분명하게 나고 배경의색이 비슷할때는 마술지우개 툴을 사용하여 빠르게 배경을 지우는 방법을 사용하고, 어느정도 복잡하지만 이미지의 사물을 빠르게 선택영역을 만들 수 있을때는 빠른선택툴을 사용하고(사실 추가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어느정도는 복잡한 이미지도 빠른선택툴을 사용하여 선택영역을 만들 수 있고, 이미지의 인접한 컬러를 빠른선택툴이 잘 캐치하지만 분명 펜툴과 빠른선택툴의 사용범위를 구분해야할 때가 있기때문에 많이 사용해보고, 어떤 툴을 사용할 것인지 알고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다소 복잡하거나 디테일하게 이미지의 선택영역을 만들어야 될때에는 펜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토샵으로 배경을 투명하게(투명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눈금자 그리고 안내선,격자 설정하기

[포토샵 선그리기]포토샵 선긋기 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