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포토샵 배우기에서는 포토샵으로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겠습니다. 증명사진이라든지 직접 촬영한 사진도 배경색 바꾸기는 정말 간단하고 쉬운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초보분들도 쉽게 할 수 있는 사진 배경색 바꾸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배경색 바꾸기는 한종류만 생각할 수 없습니다. 누구는 단색의 배경을 바꾸기를 원할수도 있고, 다른사람은 배경으로 촬영된 벽의 색이라던지 건물의 색을 바꾸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포토샵 배우기에서는 단색의 배경색과 벽과같은 배경의색을 바꾸기를 하겠습니다.

 

 

 

오늘 사진 배경 바꾸기를 시도해볼 이미지를 하나보겠습니다.

흰색배경에 카메라의사진입니다. 위의 이미지배경을 3가지로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쉬운방법으로 카메라사진의 배경 바꾸기를 했습니다. 이방법으로 배경의색이 단색일 경우 아주 손쉽게 배경을 바꿀 수 있습니다.

 

포토샵으로 사진 배경 바꾸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준비화면은 사진을 불러와준다음, 레이어패널의 빨간박스처럼 원본이미지를 단축키Ctrl+J를 눌러서 레이어를 복사해준다음에 자물쇠표시로 잠겨있는 레이어의 눈표시를 클릭하여 체크해제시켜줍니다.

 

자신이 불러오기한 사진을 Alt+마우스휠을 움직여 이미지가 화면에 크게보이도록 확대를해준 다음, 툴박스에서 빠른선택 툴을 클릭한 후, 사물이나 인물을 드래그하여 위의 이미지와같이 선택영역을 만들어줍니다. 주의할 사항은 선택영역이 꼼꼼하게 안잡히는 경우가 있는데 작업화면에 빨간박스처럼 세밀한 부분들은 이미지의 세밀한부분을 중심으로 많이 확대시킨다음에 빠른선택 툴을 클릭한상태에서 키보드P옆에 대괄호[ , ]키를 통해 마우스커서의크기를 조절한다음 추가시킬부분은 클릭하고, 빼주어야할 부분은 Alt를 누른상태에서 클릭하여 빼주면 됩니다.(Alt를 누르면 마우스커서가 동그란원안에 마이너스표시가 나오는데 마우스커서의 크기를 대괄호로 조절한다음에 필요없는 영역을 Alt키를 누른상태에서 클릭해주면 클릭한지점에서 선택영역이 제거됩니다.) 빠른선택 툴로 카메라사진의 테두리에 선택영역을 만들었습니다.

 

 

Alt+마우스휠을 움직여 작업화면을 다시 축소해준다음, 사물의 테두리에 선택영역이 선택된상태에서 단축키Ctrl+J를 눌러줍니다. 레이어패널에서 선택영역으로 지정한 카메라사진만 복사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박스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파란박스의 레이어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새레이어가 만들어지면 보라색박스의 전경색을 자신이 원하는색으로 지정한다음, 노란박스의 눈표시를 체크하여 해제시켜줍니다. 원하는 이미지가 완성됬다면 컨트롤을 누른채 레이어패널에서 레이어를 모두선택하고 단축키Ctrl+E를 눌러서 레이어를 합쳐주고 저장하면 됩니다.

 


 

쇼파에앉아 컴퓨터를하고있는 남자분의 사진입니다.

벽의 색깔을 초급강좌에맞게 쉽고 단순하게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포토샵 빨간박스처럼 레이어패널에서 원본이미지를 복사해주고, 눈표시를 해제시켜줍니다.

 

툴박스에서 빠른선택 툴을 클릭하고, 색을 바꿀영역을 선택영역으로 만든 후, 단축키Ctrl+J를 눌러 레이어를 복사해 줍니다. 레이어패널을보면 선택영역으로 선택된 벽의부분만 복사되어 레이어로 만들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사가되었으면 단축키Ctrl+D를 눌러 선택영역을 해제시켜 줍니다.

 

 

레이어패널에서 복사했던 레이어를선택한 다음에, 새레이어를 생성하고 전경색을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 변경하고, 단축키Alt+Del키를 눌러 전경색을 새레이어에 채워줍니다.(복사된 레이어에 바로 색상을 입혀서 작업해도 되지만 좀더 원할한 색상수정을위해 새레이어를 만들어서 작업했습니다.) 자신이 지정한 전경색으로 레이어가 채워졌다면 레이어패널에서 색을채운레이어를 선택하고 마우스오른쪽을 클릭해서 Create Clipping Mask를 선택해줍니다.

 

클리핑마스크를 했더니 선택영역으로 복사했던 벽에 자신이 지정한 색으로 변경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색으로 배경을 바꾸었더니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움이 보입니다. 레이어패널에서 빨간박스의 Opacity값을 조절해보고, 알맞은 값을 찾아 변경해줍니다.

 

Opacity값을 알맞게 조절하였더니 자연스럽게 벽의색깔이 파스텔톤으로 바뀌었습니다. 선택영역을 지정하고 클리핑마스크를 사용하여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메뉴바 image - Adjustments에있는 보정도구들을 통하여서도 이미지의 색상과채도, 명도등을 조절할 수 있지만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기때문에 실생활에서 초보분들에게 배경색 바꾸기를 손쉽게하는 방법으로 오늘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오늘 포토샵 배우기에서 배운 빠른선택 툴을 사용하여 초보자도 쉽게 선택영역을 만들고, 선택영역을 복사하여 선택영역을 제외한 부분의 사진 배경색 바꾸기와 지정한 선택영역의 배경색 바꾸기를 했습니다. 이미지보정강좌를 시작할때 보정도구들을 다루는 강좌를 따로 진행하겠습니다. 이미지를 보정하는 보정도구를 배운다음에 보정도구를 사용하여 이미지색상을 변경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의 포토샵디자인채널블로그에서 포토샵 배우기를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보는사람이 아직은 적지만 읽는 사람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을때마다 힘이나는것 같습니다. 이해가 어려운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궁금한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물어보길 바랍니다. 포토샵 배우기, 오늘의 주제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눈금자 그리고 안내선,격자 설정하기

[포토샵 선그리기]포토샵 선긋기 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

[포토샵 배우기]채널과 알파채널을 알아보자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다리늘리기 하는 방법

포토샵 강좌 - 입체 글씨와그림자 효과 만들기

포토샵 강좌 - 그림자효과 만들기 빠르고 쉽게 해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