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와 레이어 병합, 레이어 자금 풀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을 하면서 많이 쓰이는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레이어합치기(병합)는 신중하게 잘 사용하고 작업이 복잡하게 이루어질때는 그룹으로 묶어 레이어를 정리해주고, 변경되면 아되는 레이어일경우 레이어 잠금을 했다가 풀면서 작업을 진행하면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병합)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레이어를 합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방법보다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두는것이 작업상황에따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합치기(병합)를할때, 주의할점은 레이어를 합칠때는 신중하게 하기바랍니다.

 

먼저 레이어 합치기(병합)을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패널을 보면 준비된 4개의 레이어가 있습니다. 합치기1번레이어와 합치기2번레이어만 합칠수도 있고, 합치기1번레이어와 합치기4번레이어만 합칠수도있고, 합치기1번부터 4번까지 한번에 합치기도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합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번레이어와 2번레이어를 레이어 합치기(병합)를 해보겠습니다. Ctrl을 누른상태에서 1,2번레이어를 각각 클릭하여줍니다. 레이어패널에서보면 1,2번레이어가 함께 선택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레이어의 넓은공간을 선택해야합니다.) 레이어2개를 함께 선택했다면 해당레이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나타난목록중에 빨간박스안에있는 Merge Layers를 클릭해주면 1,2번레이어가 합치기(병합)가 됩니다. 합치기를 풀고싶다면 이전단계로 돌아가는 단축키 Ctrl+Z를 눌러주면 레이어를 합치기(병합)전단계로 돌아갑니다.(레이어를 합친것을 푸는게아니라 이전단계로 돌아가는 단축키입니다.)

 

 

레이어가 합쳐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방식으로 합칠 레이어를 Ctrl를 누른상태에서 지정하고 Merge Layers를 눌러준다면 1번과2번도 합칠 수 있고, 1번과3번, 1번과4번등의 레이어도 합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단축키를 사용하여 레이어 합치기(병합)을 해보겠습니다. 위와 똑같은 방법으로 Ctrl을 누른채 1번레이어와 4번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선택을 했다면, 단축키Ctrl+E(레이어 병합)를 눌러주면 1번과4번레이어가 합쳐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되돌리고싶다면 단축키Ctrl+Z(이전단계)를 눌러주면됩니다.

 

이번에는 선택툴을 사용하여 작업화면의 전체 레이어를 한번에 합치기는 방법으로 레이어 합치기(병합)를 해보겠습니다. 왼쪽 툴박스에서 빨간박스로 체크된 선택툴을 선택하고, 작업화면 전체를 드래그를 합니다, 드래그하여 선택영역이 만들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영역이 만들어졌다면 단축키Ctrl+Shift+E를 눌러줍니다.

 

작업화면에 있는 모든 레이어가 하나로 합치기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레이어를 되돌리고싶다면 단축키Ctrl+Z를 눌러주면 레이어를 합치기 이전단계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3가지의 방법으로 레이어 합치기(병합)를 배워보았습니다. 항상 신중하게 생각하여 레이어 합치기를 합시다. 레이어가 적거나 자신이 생각했을때 수정이 필요없을만큼 작업이 잘되었다면 판단하에 레이어를 합쳐도 되지만, 각각의 레이어를 수정해야한다면 레이어 합치기를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레이어를 합치게되면 합쳐진레이어가 같이 수정되기때문에 레이어가 복잡하다면 그룹을 만들어서 레이어관리를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레이어 잠금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잠금하길 원하는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레이어패널 위쪽을보면, 자물쇠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줍니다. 선택한레이어가 잠금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금 풀기를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잠금이된 레이어를 선택하고 자물쇠모양을 마우스로 클릭해주면 잠금이 풀리게됩니다. 빨간박스의 자물쇠아이콘을 클릭해주면, 자물쇠아이콘이 사라지면서 잠금 풀기가 됩니다.

 

오늘은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병합), 그리고 레이어 병합 풀기, 레이어 잠금, 레이어 잠금 풀기를 해보았습니다. 별로 어렵지도 않고 쉬운방법입니다. 레이어 합치기는 신중하게 해줍시다. 포토샵 초보자를 위해 포토샵 강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을 보다가 어렵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은 댓글을 통하여 물어봐주길 바랍니다.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뿐만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원하시는 강좌가 있다면 말해주세요.

 

이번에도 끝까지 긴글 보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레이어 병합 풀기, 레이어 잠금 풀기 강좌는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

포토샵 배우기 - 포토샵을 배워서 관련된 직업을 알아보자

포토샵 눈금자 그리고 안내선,격자 설정하기

[포토샵 선그리기]포토샵 선긋기 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자

[포토샵 배우기]채널과 알파채널을 알아보자

포토샵 강좌 - 입체 글씨와그림자 효과 만들기

포토샵 강좌 - 그림자효과 만들기 빠르고 쉽게 해보자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다리늘리기 하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