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포토샵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이해하기 쉽고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는 포토샵디자인블로그입니다. 오늘은 포토샵의 기초지식인 비트맵과 벡터에 대하여 포토샵 강좌를 진행하겠습니다.

 

포토샵 강좌에 들어가기 전에 몇가지 준비 과정과 꼭 알아야할 개념들을 보도록하겠습니다.

 

포토샵이란 무엇일까?

포토샵이라 하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사전적 의미는 입력된 화상에 대하여 편집과 수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진 이미지의 색상 보정, 오래된 사진 복원, 

이미지 합성, 문자 디자인, 인쇄물 디자인, 웹디자인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포토샵은 2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2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그래픽은 벡터와 비트맵으로 구분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포토샵[photoshop](두산백과)

 

여기서 잠시 집중해봅시다, 벡터비트맵은 포토샵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하는 기초지식입니다.

 

 

어도비 포토샵 다운로드 방법 입니다.

포토샵을 사용하려면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야합니다.

 

https://www.adobe.com/kr/(한국 어도비 시스템즈 주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제가 체크한 순서대로 크리에티비티 및 디자인메뉴에 마우스커서를 올린다음 포토샵메뉴를 클릭합니다.

 

클릭한후 페이지가 바뀌면 무료체험판을 클릭합니다. 다음순서는 회원가입을하고 다운로드를 진행 하면 됩니다.

 

adobe creative cloud가 다운로드되었다면 로그인을 합니다. 이번에는 포토샵을 영문으로 설치하는 설정을 하겠습니다.

영문으로 설치하는 이유는 제가 포토샵 강좌를 영어버전으로 진행할 것이고, 다른 장소에서 포토샵정보를 보거나 듣더라도 

대부분이 영문을 쓰고있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편합니다.

 

 

어도비 포토샵을 영문으로 바꾸는 방법 입니다.

 

위의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설정목록을 클릭하고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다음 순서로 이어가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언어를 영어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잠깐! 어도비 포토샵은 무료가 아닙니다. 제가 소개시켜 알려드린버전은 무료체험버전 입니다. 장기간 사용을 원하실 경우는

어도비포토샵에서 다양한 플랜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정품을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비트맵과 벡터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부터가 본격적인 포토샵 강좌의 시작입니다. 포토샵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비트맵벡터의 차이를 반드시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럼 비트맵이 무엇이고 벡터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집중해주세요. 비트맵이라함은 픽셀(pixel)이라는 정사각형이 모여 이미지가 표현 되는것을 말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을 보면 되겠습니다.

 

포디채널이라고 작성한 글자를 입력한 후에 비트맵이미지를 확대한 모습입니다.

사진을 잘 보면 흰색으로 칸이 나누어져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체크한 네모칸 한 칸을 1픽셀 이라고 부릅니다.

 

사진을 축소해 보면 글씨가 어떤방식으로 보이시나요? 픽셀이모여 이미지가 표현되고 있습니다.

원본 이미지 입니다. 보이는것 처럼 픽셀로 하나의 이미지를 표현하게 됩니다. 다른이름으로는 비트맵, 픽스맵, 래스터이미지라고도 부릅니다.

 

 

다음은 벡터 입니다.

비트맵은 픽셀이 모여서 이미지를 만듭니다. 벡터는 점과점이 연결되고, 선이나 커브를 만드는것이 수학적 공식에 의해 처리되어 표현되는것을 말합니다.

 

아래 사진은 벡터이미지 입니다. 

여기에서 포인트가 무엇이냐면 위에서 비트맵을 설명할때, 포디채널이라고 적힌 비트맵이미지를

확대 했을때는 픽셀이 눈에  보였습니다.

 

같은방법으로 벡터 이미지도 똑같이 확대를 해보겠습니다.

비트맵과의 차이가 이해가되시나요? 위의 이미지를 한번더 확대해 보겠습니다.

 

비트맵과 차이가 확실하게 느껴지시나요? 이미지를 많이 확대 했는데도 이미지의 끝부분이 깔끔합니다. 보신것처럼 비트맵과 벡터는 표현되는 방식이 다릅니다. 한번더 설명하면 비트맵은 픽셀이 모여 이미지가 표현되고, 벡터는 점과점이 연결되어 선이나 커브를 이루며 수학적공식으로 처리됩니다.

 

비트맵과 벡터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똑같은 고양이가 2마리 있습니다.

다만 한쪽은 비트맵이미지이고, 다른 한쪽은 벡터이미지 입니다.

 

2개의 이미지를 확대해 보겠습니다.

 

먼저 비트맵 이미지 입니다. 픽셀이 모여 표현되었기 때문에, 확대가 될 수록 가장자리가 부드럽지 않고, 끝부분이 깨지며 흐릿하게 보이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벡터이미지 입니다. 점과점이 연결되어 선이나 커브를 수학적공식에 의해 처리되기 때문에, 확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끝부분이 깨지지 않고, 매끄럽고 선명하게 보이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만 보면 벡터이미지가 너무 좋아보입니다. 확대나 축소를해도 이미지가 깔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왜 포토샵에서는 비트맵방식을 사용할까요? 각각 장단점을 간단하게 살펴봅시다.

 

비트맵의 장단점

벡터에 비해 자유롭게 표현이 가능하고, 질감이라든지 색상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고, 다양한 느낌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해상도에 따라 용량이 늘어나고 확대하면 이미지가 깨집니다.

 

벡터의 장단점

화면을 확대해도 깨지지 않고 깔끔한 이미지를 유지합니다.

단점은 비트맵보다 풍부한 표현을 다양하게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결국 우리는 사용 용도에 따라 비트맵이미지와 벡터이미지를 사용처에 맞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 입니다.

(참고 벡터는 어도비 일러스트에서 사용됩니다.)

 

포토샵 강좌 여기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